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적자유를 꿈꾸는 Ash 입니다.

 

거시적인 경제관점에서 현재의 상황을 파악하는 좋은 지표들로 준비했습니다. 하나의 지표가 아닌 다양한 지표들을 한눈에 보면서, 투자전략을 세우시면 좋을 것입니다. 해당 자료들은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1. 나스닥

2. S&P500

3. 미국채권

4. 미국금리

5. 10년물 금리

6. 10-2년물 단차

7. 미국-한국 원달러 환율

8. 국제유가

9. 공포지수 (VIX)

 

최대한 간단하면서, 깔끔하게 이해가 되게끔 공유를 드릴 예정입니다.

 

[ 미국 나스닥, S&P500 그리고 채권분석 ]

 

 

- 관점설명 -

 

1. 나스닥: 어제 Deep seek 충격으로 인해서, 반짝 하락을 했지만 다시 재반등중입니다. 한주동안의 수치로 보았을때는 보합세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S&P500: 전반적인 차트는 나스닥과 동일합니다.

 

3. 미국채권: 1월중순 저점을 찍고, 단기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주 FOMC 회의에서 나오는 금리인하 발언에 의해서, 채권가격의 방향이 좀 더 뚜렷히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미국금리, 10년물 금리 그리고 10-2년물 단차 ]

 

 

- 관점설명 -

 

4. 미국금리: 트럼프 2.0 정책은 나라의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부분이 있어서, 금리인하는 올해 2회 또는 그 이상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주 FOMC 를 주의깊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10년물 금리: 한주가 10년물 금리가 하락을 하면서, TLT 가격이 상댁적으로 올라주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4.6% 수준으로 높은 금리를 유지중에 있습니다.

 

6. 10-2년물 단차: 장단기 금리차가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 한해는, 경제지표를 꾸준히 살펴보면서, 대응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상황을 봐야겠지만, 장단기 금리차가 더 벌어질 경우에는 경기침체에 대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 환율, 유가 그리고 공포지수 ]

 

- 관점설명 -

 

7. 환율: 현시점에서 환율이 1400원 수준에서 횡보중으로 보여집니다. 그렇지만, 환율이 골든크로스 이후에 계속된 상승을 보여주고 있어서, 상승 모멘텀이 많은 상황입니다.

 

8. 유가: 유가는 1월초부터 상승세를 보여주었지만, 지난주부터 하락을 보여주면서 다시 되돌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우려할 수준은 아니지만, 앞으로의 국면에 따라 급격한 상승을 보여줄 여지가 있습니다.

 

9. 공포지수: 어제 Deep seek 여파로 반짝 VIX 지수 상승을 보여주고, 현재는 다시 정상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주부터 빅테크 실적주인데, 실적에 따라서 공포지수가 올라갈지 떨어질지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관점 분석은 저의 개인적인 견해로 앞으로의 투자와 방향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투자에 대한 판단과 결과에 대해서는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와 구독 부탁립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