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퀀트분석을 통한 경제적자유를 꿈꾸는 달리는 조조 입니다.

 

원래는 매수 및 매도시점에만 퀀트분석 후 업데이트를 하려고 했는데, 현상황에 대해서 이해를 하셔야 대응이 가능할 것 같아서, 짧게나마 견해를 남깁니다. 참고로, 저는 특정종목 및 투자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단지 주식시장에서 어떤 식으로 대응을 해야 안 물리는지에 대해서 제가 직접 실험해보고, 어떤식으로 빠져나가는지 보여드리고자 블로그를 하는 것입니다.

 

개별주식을 보기 전에, 종합지수를 먼저 확인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2~3일 전부터 급격하게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네요. 나스닥 지수는 여전히 돌파를 못하고 있지만, S&P500 은 골든크로스 이후에 계속된 정배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VIX 지수 또한 추가 하락을 보여주면서, 최근에 상승장을 이어가는 분위기 입니다.

 

[ 종합지수 ]

 

저는 현재 다음 매수타이밍을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쉽게도 목요일부터 강한 상승을 보여주면서, 말아올린 것을 확인 할 수 있네요. 저는 비록 길지는 않지만, 하락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봄으로써 수익률이 다소 아쉽더라도 확실한 자리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어쨋든, RSI 상 매수 신호가 2일정도 나왔지만, 나머지 지표들은 여전히 추가 하락의 신호를 보내주었고, 매수신호를 주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제가 매매 신호로 주로 보고 있는 RSI 뿐만 아니라 피보나치 지수로 지지와 저항을 보는데, 최소한 $20.4 또는 그 밑에서 매수를 진행하려고 했는데, 보시는 것과 같이 $20.xx 까지 하락했지만 다시 반등을 했네요.

 

[ TQQQ 기준 퀀트분석 ]

 

RSI 기준으로 과매도 구간으로 접어드나 싶었지만, 최근 2일동안 강한 상승을 보여주면서, 다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SI 가 30이상 기준으로 다이버젼스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여서, 이에 대한 언급은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 TQQQ RSI 다이버젼스 그리고 매물대 ]

 

개인적인 견해로 지금부터 매수를 꾸준히 하면서, 주식 보유량을 늘리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그 이유로는 S&P500 기준으로 이미 정배열을 만든 상태이고, 나스닥 지수도 몇개월 안에 골든크로스가 나올 것 같네요. 물론 단기적인 지표로는 횡보 또는 단기조정이 나올 수 있겠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는 상승을 보여 줄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에 아쉽게도 추가 매수는 하지 못했지만, 무리하게 추격매매가 아닌 퀀트분석으로 확실한 자리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와 구독 부탁립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