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퀀트분석을 통한 경제적자유를 꿈꾸는 달리는 조조 입니다.

 

원래는 매수 및 매도시점에만 퀀트분석 후 업데이트를 하려고 했는데, 현상황에 대해서 이해를 하셔야 대응이 가능할 것 같아서, 짧게나마 견해를 남깁니다. 참고로, 저는 특정종목 및 투자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단지 주식시장에서 어떤 식으로 대응을 해야 안 물리는지에 대해서 제가 직접 실험해보고, 어떤식으로 빠져나가는지 보여드리고자 블로그를 하는 것입니다.

 

개별주식을 보기 전에, 종합지수를 먼저 확인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어제 드디어 나스닥 및 S&P500 이 둘 다 정배열을 만들면서, 상승속에 마감했네요. SVB 및 여러 은행의 Bankrup 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양적완화 카드를 만지작 해서, 시장은 급한 상승을 만들어 냈네요. 그렇지만, 잘 보시면, 빅테크 중심으로 많이 올랐고, 중소형주는 이번 상승흐름에 편승하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불안요소가 많이 산재해있고, 높은 금리를 당분간 유지할것이기에 스타트업 및 중소형 회사들은 굉장히 힘든 시간 및 파산할 확률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종합지수 분석 ]


이번주에 조금만 더 하락을 보여줬다면, 추가매수 시점이 나와서 1차 매수를 들어갔을텐데, 아쉽게도 저는 이번에 추가 매수를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피보나치 지표상 1차 매매 시점인 $20.4 을 터치했음에도 불구하고, RSI 및 볼린저밴드 그리고 분봉분석상 적절하지 않은 타점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물론 결과론적이지만, 지금은 많이 상승해서, $24~25 선에서 형성이 되어 있네요.

 

[ TQQQ 기준 퀀트분석 ]

 

RSI 기준으로 과매수 구간으로 근접해서 달려가고 있고, 오늘 살짝 떨어지긴 했네요. 아쉽게도 이번주에 거의 과매도 구간에 근접해서, 타점 대기중이였는데 아쉽긴 하네요. 그리고, 저번에도 언급한대로, 다이버젼스는 특정 지점에서 의미가 있고, 현재 애매한 구간에서는 다이버젼스로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TQQQ RSI 다이버젼스 그리고 매물대 ]

 

개인적인 견해로 이번 기회(?)를 놓쳐서 살짝 아쉽긴 하지만, 지금 만들어 놓은 원칙 및 알고리즘을 믿고 가볼까 합니다. 수익률이 비록 만족할만한 수준이 안될수도 있지만, 좀 더 안전하게 수익을 올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계속적으로 달려가보겠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와 구독 부탁립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